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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모음/게임 엔진

[펌글] 언리얼은 어려운게 아니라 학습 자료가 적은 거임

by +영일이+ 2025.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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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하는법 배워보면 오히려 유니티보다 생산성 더 좋음

블루프린트가 복잡해지면 더럽다고 하는데 복잡한부분은 코드로 하고 간단한부분만 블프로 하면 더러워질일이 전혀 없다

그리고 객체형식으로 나눠서 연결하면 더 그렇고

 

여기 애들 보니까 언리얼 제대로 해본적도 없는데 다른사람이 하는말만 듣고 그럼 그렇지 언리얼은 어려워

언리얼은 유니티보다 생산성이 떨어져서 인디는 유니티가 답이야

이런 유언비어 퍼트리는거 같은데 잘 모르면 그냥 아무말도 하지마라

 

유니티는 학습자료가 많고 그걸로 신규유입이 생기고 이런 사이클이 돌다 보니까 유니티가 만만해 보이고 쉬워보이는 거지

언리얼이 유니티보다 특별히 어렵거나 그런거 1도 없다

오히려 블루프린트의 엄청난 생산성으로 c# c++ 1도 모른 상태에서도 고퀄 게임 뽑아낼 수 있다

물론 복잡해지면 c++ 써야 되는데 안쓰고 싶으면 안쓰고도 가능하고

특히 인디 수준의 간단한 겜들은 c++ 전혀 안쓰고도 블루프린트만으로도 쌉가능하다

 

예전에는 언리얼 라이센스비용이 비싸고 블루프린트도 없고 그랬지만 한 5년 전부터 그런 장벽이 다 사라졌고

지금은 오히려 돈적으로나 생산성적으로나 언리얼이 유니티보다 위임

유니티를 써야하는 이유라면 3d 카툰그래픽형 캐주얼 게임 ( 원신 같은 ) 이거 하나는 유니티가 언리얼보다 뛰어나다

그거 아니고서는 인디레벨에서도 언리얼 안쓰고 유니티 써야할 이유 하나도 없음

 

아 언리얼 하려면 자료가 대부분 영어라서 영어가 좀 되야함 최소 4등급 이상

그게 아니면 동영상강의보단 한글로 된 책 사서 그 버전에 맞춰 기초 닦으면 된다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체계적으로 알려줘서 그게 나음

나도 코딩 1도 모르고 한글로 된 책 사서 블루프린트랑 에셋으로 만들다가 c++도 배워보고 영어검색도 하면서 늘린거임
그전까지는 그냥 블루프린트로만으로 만들었었고
나중에는 유니티도 써봤는데 블루프린트가 훨씬 쉽다. ㄹㅇ 코딩 몰라도 조립하듯이 만들면 만들어짐

 

그리고 언리얼 질문은 여기해봤자 여기는 유니티가 대부분이라 의미없고 네이버에 언리얼 공식카페 있다
거기에 현직 전문가들 깔려있고 거기다 질문하면 시간은 걸리지만 하루정도 기다리면 엥간하면 답해줌

 

 

 

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126866

아카이브: https://archive.md/xdl4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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