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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 보건

산업 안전 보건 교육의 중요성

by +무엇이든+ 2024.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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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교육의 필요성>

산업재해가 발생하는 요인은 인적요인과 물적 요인 모두가 작용한다.

이 중 안전보건교육은 인적요인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것과 관련성이 높아, 안전 관리/행동을 실천하는 실무자가 제대로 교육을 받고 불안전한 행동을 예방하도록 돕는다.

작업장에서 비정형화된 작업을 실시하다가 불안전한 동작, 순간적 판단, 행동의 실수를 지양하기 위해 안전보건교육을 더 철저히 받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1. 사업장 내 안전보건교육

사업장에서는 안전 실천을 위해서 안전기술을 개발하고, 안전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은 1) 기술적, 2) 관리적, 3) 교육적 안전 관리 세 가지의 큰 틀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교육이라는 것은 이미 개발된 안전 지식이나 기술을 실제 사용하는 구성원에게 전달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2. 안전보건교육의 의의와 목적

산업안전보건교육은 근로자가 작업장의 유해 위험요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유해 위험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안전보건법을 근거로 사업주는 근로자에 대한 각종 안전보건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① 안전교육의 의의

안전교육이란 산업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안전 작업 방법을 훈련시켜, 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 태도 함양을 위한 필수 코스이다.

 

㉠ 재해 발생의 2가지 요인

▶ 물적 요인 : 재해의 원인이 기계 기구와 설비 등으로 인한 경우

  • 물리적인 현상의 경우 공학적인 방법으로 예방 가능

 

▶ 인적 요인 : 재해의 원인이 인간의 작업 행동으로 인한 경우

  • 사람에 의해 발생하는 재해의 예방은 공학적인 방법만으로는 예방이 어려울 수 있음
  • 심리적 원인과 물리적인 현상의 결합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음

→ 기업조직 내의 상하관계, 가정문제, 사회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 조건이나 선천적인 개인적 특성도 사고 유발의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

→ 다양하고 복잡한 인적 원인에 대한 안전교육은 인간을 위한 전인 교육적 안전교육이 요구된다. 특히 안전교육은 한 사람의 과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수십, 수백 명의 불행을 미리 예방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② 안전교육의 목적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근로자의 정신, 행동, 작업환경, 그리고 기계설비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을 알리기 위함이다.

㉠ 정신의 안전화

안전의식이 결핍된 상태는 마치 영양실조 상태와 같은 것이다. 즉 심리적으로 안전을 도모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이다.

 

㉡ 행동의 안전화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먼저 안전한 행동이 습관화되어야 한다.

아무리 완전한 설비를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인간의 안전한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사고는 결코 예방할 수 없을 것이다. 표준작업, 안전한 작업 방법의 체득을 통하여 행동의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 작업환경의 안전화

소음, 조명, 온도나 정돈되지 않은 작업장의 환경은 사고를 유발하는데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

 

㉣ 기계설비의 안전화

기계설비의 위험요소는 직접적으로 사고를 유발한다. 따라서 위험한 기계설비에는 근원적으로 위험을 방지하는 방호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산업안전보건교육 개요>

근로자가 작업장 내의 유해 위험 요인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적절히 대응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큰 목적이다.

이를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1. 안전보건 교육의 특성

① 안전교육을 통해 학습자(근로자)는 안전 지식, 기능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② 같은 산업체라도 그 설비나 작업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안전교육의 내용이 상이할 수 있다.

③ 안전보건교육의 3단계

 

▶ 지식 교육

  • 안전에 대한 지식 전달 교육
  • 내용 : 안전 의식의 향상, 안전 책임감 주입, 기능 태도 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 주입, 안전규정 숙지
  • 요약: 도입(준비) → 제시(설명) → 적용(응용) → 확인(총괄, 평가)

 

▶ 기능 교육

  •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니라, 직접 작업을 실시하면서 설명하고 기능을 습득하도록 하는 교육
  • 내용 : 전문적 기술기능, 안전 기술기능, 방호장치 관리기능, 점검 정비 기능
  • 요약: 학습의 준비 → 작업 설명 → 실습 → 결과 확인

 

▶ 태도교육

  •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 후, 안전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태도교육
  • 내용 : 표준작업 방법의 습관화, 안전보호구 취급과 관리 자세의 확립, 작업 전후의 점검, 검사 요령의 생활화, 안전 작업지시 전달 확인 등 언어 태도의 생활화
  • 요약: 청취한다 → 이해하고, 납득시킨다 → 모범을 보인다 → 평가한다

 

※ 안전보건교육을 통해 지식, 기능 및 태도가 상호 작용함으로써, 근로자는 올바른 안전보건 행동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이로써 사업장의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안전교육의 원칙 및 방향

안전교육은 산업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위험 대처 방법을 알려, 안전의 원칙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안전교육의 원칙

  • 일회성의 원칙 : 안전교육은 반드시 한 번이라도 받아야, 사고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이미 사고가 난 후에는 많은 것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 한 번이라도 제대로 된 안전교육을 받게 하여 재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기통제의 원리 : 안전교육은 근로자 스스로가 얼마나 상해에 취약한지를 알고, 생존을 위해 안전의 법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스스로 안전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게 하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 지역적 특수성 : 안전의 법칙은 언제 어디서나 일률적으로 적용되지는 않는다. 지역의 환경이나 특수성에 맞춰, 현실에 잘 맞는 안전교육의 시행이 필수적일 것이다.

 

① 안전교육의 기본방향

  • 안전교육은 사고예방 수단의 하나로써, 궁극적으로 안전에 대한 인지 능력 형성을 목표로 한다.
  • 안전교육의 3가지 기본 방향은 1) 사고 사례 중심의 안전교육, 2) 안전 작업을 위한 교육, 3)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 사고 사례 중심의 안전교육

: 기업 내에서 발생한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받은 후, 그 사례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직접적인 원인에 대한 예방대책을 교육한다.

 

▶ 안전 작업을 위한 교육

: 표준 동작, 표준작업을 위한 교육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산업안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교육은 단시간 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체계적, 조직적,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 인간이 안전하길 원하는 욕망은 본능에 가깝다. 안전하길 바라는 이 욕망을 보다 높게 키우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안전 의식 향상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산업안전보건법의 안전보건교육의 종류 및 내용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야 할 교육의 종류와 내용을 정하고 있다.

 

① 산업안전보건법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종류

  •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은 정기교육, 채용 시 교육, 작업 내용 변경 시 교육, 유해위험업무 종사 시 특별 교육,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이 있다.

안전보건교육은 근로자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사업주의 책임하에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근로시간 내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모두 사업주의 비용 부담으로 실시해야 한다.

 

② 산업안전보건법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내용

  •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사업주는 소속 근로자에게 고용 노동 부력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정기적으로 안전보건교육을 하여야 한다
  • 정기 안전보건교육은 근로자가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안전보건과 관련된 내용
  • 관리감독자는 현장에서 관리감독자로써 안전보건 직무와 관련된 내용 중심
  • 채용 시 및 작업 내용 변경 시에는 해당 근로자가 새로운 업무에 임하기 위하여 안전보건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교육 중심(그 업무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보건교육)
  • 특별 안전보건교육은 40여 개의 위험유해성이 높은 작업에 대하여 근로자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작업 방법 및 점검, 응급 시 조치사항 등에 대한 내용

 

▶ 근로자 정기 안전보건 교육 내용

  •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 산업보건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 관리에 관한 사항
  •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산업재해보상보험 제도에 관한 사항

 

▶ 관리감독자 정기 교육 내용

  • 작업공정의 유해・위험과 재해 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 표준 안전 작업 방법 및 지도 요령에 관한 사항
  • 관리감독자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사항
  •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 관리에 관한 사항
  •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산재보상 보험 제도에 관한 사항
  • 안전보건교육 능력 배양에 관한 사항

 

▶ 채용 시 교육 및 작업 내용 변경 시 사항

  • 기계・기구의 위험성과 작업의 순서 및 동선에 관한 사항
  • 작업 개시 전 점검에 관한 사항
  • 정리 정돈 및 청소에 관한 사항
  • 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산업안전보건법령 및 일반 관리에 관한 사항

 

▶ 특별 교육 대상 작업별 교육

  • 특별 교육 대상 작업별 각각에 대한 관한 사항

 

▶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에 대한 내용

  • 공통 : 산업안전보건법령 주요 내용, 안전의식 제고에 관한 사항
  • 교육대상별 : 작업별 위험요인과 안전 작업 방법(재해사례 및 예방대책), 건설 직종별 건강장애 위험요인과 건강관리

 

③ 안전교육의 중요성

: 산업 협정에서 근로자의 생명과 신체를 지킬 수 있는 최선의 안전장치는 근로자 자신의 안전 의식이다 이런 근로자의 안전의식은 안전보건교육을 통하여 시작될 수 있다.

 

▶ 안전보건교육은 중요성

  • 근로자가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
  • 담당하고 있는 작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안전한 작업 방법에 대한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
  • 근로자에게 작업에 대한 안전태도를 양성
  • 안전 관리에 있어서 실제적인 효과를 증진
  • 불안전한 행동이나 불안전한 상태에 대한 무관심을 바람직한 본연의 안전한 상태로 개선하기 위해 항상 안전의식 향상

 

▶ 안전보건교육의 주요 구성 내용

  • 생산과정이나 취급 재료에 내재된 위험·유해성에 대한 지식과 처치 방법
  • 기계의 도장이나 청소에 사용되는 유기용제에 의한 중독 사고에 대한 지식
  • 기계·기구 및 화학물질의 취급 방법
  • 안전장치 설치·운용방법, 보호구 사용·착용 방법
  • 합리적인 작업순서나 작업 동작
  • 작업장 정리·정돈, 조명, 환기 등 작업환경 관리

 

 

 

<현장에서 안전보건교육 적용>

사례 1. 우편원격교육

 

1) 우편원격교육이란

우편원격교육은 인쇄매체로 된 훈련교재를 통해 훈련이 실시된다. 그리고 훈련생 관리나 평가 등이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훈련을 말한다.

우편원격교육은 교육을 받는 당사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그 필요성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한다. 이에 따라, 집체교육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거나, 한자리에 한꺼번에 모이기 힘든 직원들을 교육하기 위해 원격교육이 실시될 수 있다.

 

▶ 사업주 관점

  • 다수 근로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진다.
  • 집체교육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

 

▶ 근로자(학습자) 관점

  • 업무와 학습을 병행하며, 직무능력 향상이 가능하다.
  • 진로개발을 위한 준비로서 교육이 가능하다.

 

▶ 법정 의무교육으로서의 우편원격교육

  • 관리감독자가 연간 이수해야 할 16시간 교육의 실시 방법으로서 우편원격교육이 활용될 수 있다. (2021년 03월 기준)
  • 교재를 통해 안전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인터넷을 통해 평가를 받아 기준 이상의 점수를 받을 경우 수료가 가능하다.
  • 우편원격교육의 경우 학습자 스스로 학습한다는 특징으로 인해, 타 사업장의 관리감독자와의 유기적인 관계 형성이나 더 나은 관리 방안을 수립하기에는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2) 우편원격교육의 특징

① 폭넓은 교육 니즈 수용

: 리더십, 경영, 직무능력 향상 등의 자기 계발 및 인사제도와 관련된 교육 등 다양한 교육 니즈에 대응

 

② 조직 구성원의 수준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

: 직업 구성원의 수준 향상이나 전략적 활동을 위한 방향 설정에 일정한 성과가 보장되는 교육

 

③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는 원격 교육

: 업무 시간에 쫓겨 독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직장인들이 제도화된 우편원격교육을 활용함으로써 자기개발 요구를 충적시키고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④ 비용의 효과성

: 같은 교육예산 내에서 구성원에게 더 많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

 

⑤ 원격교육을 통한 학습조직의 형성

: 최신 드르 렌드를 반영하거나 자신의 업무와 직접 관련된 서적을 읽음으로써 지식경영 시대에 걸맞은 기업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⑥ 효과적인 교육 진행 관리가 가능한 교육

: 교육생 중심의 학습 지원 시스템으로 충실한 교육관리 정보가 제공되고 교육 효과의 파악이나 교육 진행 관리가 정확함

 

⑦ 개성적인 학습 및 반복학습 가능한 원격교육

: 교육생의 지속적인 자기 계발의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어 업무와의 관련이나 자기 계발 계획에 의거하여 스스로의 경력개발을 지원

 

사례 2. 인터넷 원격교육

 

1) 인터넷 원격교육이란

인터넷을 통해 교육 내용을 확인, 교육평가를 실시하고, 학습자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인터넷 원격교육이라고 한다.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법으로 개발된 콘텐츠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음으로 인해 서로 다른 곳에 있는 근로자들도 같은 내용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능력과 역량을 개발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인터넷 교육의 특징

① 시간적 공간적 유연성

학습자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원하는 장소에서 편리하고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할 때 즉각적으로 정보를 이용하는 적시의 정보 접근이 가능해진다.

 

② 맞춤형 학습과 개별화 가능

학습자의 스타일, 요구, 기호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와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공할 수 있고,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속도 조절, 원하는 부분에 대한 집중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하므로 개별화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③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촉진

학습자 스스로에게 통제권을 부여하므로 자기주도적이고 계획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으며, 발표력과 사교성이 부족한 학습자도 직접적인 대인접촉의 부담이 없으므로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다.

 

④ 상호작용 및 협력학습의 용이성

이메일, 채팅, 토론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학습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자발적인 학습 공동체 형성과 협력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⑤ 비용 절감의 효과

시공을 초월한 학습환경으로 교수자의 출장 경비가 출어 들고, 교재 배포 및 등록과 출결 관리에 드는 행정경비가 줄어든다.

 

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내용 제공 가능

교수자가 의도한 학습내용을 대상과 장소에 구별 없이 일관된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고, 전통적 교육방식보다 정보의 기업 및 업무 활용도를 증진시킨다. 그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촉진하고 다양한 학습자료와 교육 방법을 제공할 수도 있다.

 

⑦ 지식경영시스템을 활용한 지식 교환의 가능

기업과 조직 내의 핵심 자산인 조직원들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교환, 공유 확산할 수 있다.

 

⑧ 학습자 정보관리 및 행정처리의 용이성

학습자의 성적, 출결, 학습활동 등 학습자 정보를 쉽게 관리할 수 있고, 교육 이수와 자격증 취득 등 행정처리를 자동화할 수 있다.

 

※ 인터넷 교육과 집체 교육의 차이점

구분
집체교육
인터넷 교육
수업전략
  • 직접적인 전달
  • 시간과 내용이 고정되어 있어 수업전략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음
  • 직/간접 전인 전달
  • 학습자는 시간과 학습내용에 대해 융통성 있게
  • 다양한 코스와 학습 방법을 제공받음
공간
  • 시간, 장소 제한받음
  • 교육장, 연수원 등 물리적 공간의 필요성
  • 시간, 장소 배제한 적임 직장, 재택 학습 가능
  •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장소 가능
학습경험
  • 제한적이고, 간접 경험 위주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간접경험
  • 능동적 학습 활동
협동학습
  • 같은 공간에서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이루어지는 역할 분담 활동, 토론 활동
  • 공간적 제한을 벗어나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장소로 확장되며, 학습자들은 특정 영역에서 지식이 많은 교수자 혹은 동료 학습자 간의 토론, 문제 해결, 질의/응답 활동 기회 활용
사회적
상호 작용
  • 환경적 요소에 의해 많은 제한을 받음
  •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학습자를 연결하고, 이들과 활동할 수 있음
학습내용
  • 교과서와 교수자 내용 전달의 물리적 제한
  • 온라인상의 다양한 정보 자원 최신 내용의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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